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하루

[투자일기-1]주식을 시작하다

2020년 코로나로 세상이 떠들석한 지금 많은 실물 경제의 피해가 크다. 내가 가던 가게들 많은 곳이 망했다..;;

 

나 또한 몇 일 전까지 재택 근무 상태인데 문득, 이런 상태로 실업자가되면 어떻게 해야할지 참 대책 없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에는 직업병으로 고생하여 잠시 휴직 상태로 지내면서 노후라던지 별별 걱정을 다하는 것 같다.

 

아무튼, 나도 이제 30대 초반인데 뭔가 대책이 필요하다.

 

하지만 난 금융문맹인이다. (자랑이다 참..)

 

그래서 이것저것 알아보고 공부해본 결과 주식을 해야겠다 다짐한다.

 

좋아, 그럼 어디에 투자할까?

우선 내가 투자해야겠다고 생각한 종목은 크게 3가지이며 해외 주식 투자 비중을 가장 크게 가져가야겠다 결론 내렸다.

1. 국내 주식

2. 해외 주식

3. 연금 저축 펀드

 

투자를 위해 필요한 것은?

우선, 이 모든 것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뭐가 필요할까?

1. 증권 계좌가 필요하다.

2.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주식 거래를하기 위해서는 HTS / MTS 2개로 분류되는데

HTS(Home Trading System)는 쉽게 말해 PC 프로그램을 통해 거래할 수 있는 수단을 의미하며

MTS(Mobile Trading System)는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거래할 수 있는 수단을 의미한다.

내가 해석한 의미는 뭐 이렇다.

 

증권 계좌? 어디서 어떤 계좌를 만들어야하지?

증권 계좌는 말 그대로 증권사를 통해 만든 계좌를 의미하는데 알아보니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증권, 키움 증권 등 너무나도 종류가 많다. 은행 이체 시에도 수 많은 증권사를 확인할 수 있다.

은행이 아닌 증권사 탭을 보니 엄청 많다.

종류는 많다는건 알겠고 그래서 이곳 저곳 알아봤다. 내가 증권사를 알아볼 때 핵심으로 둔 것은 수수료와 각종 이벤트들이었는데 최종 결론은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 2가지를 분리하여 증권계좌를 만들기로 했다.

 

NH투자증권 그리고 키움증권

 

1. 국내 주식 : 최종 결정한 나무(NAMU)는 NH투자증권사이고 2021년.01.31까지 계좌 개설 시 국내 주식 위탁 수수료가 평생 무료이다. 계좌는 앱스토어에서 "나무"로 검색하여 어플을 다운 받아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나무 어플이 곧 MTS이며 주식 거래를 어플을 통해할 수 있다.

 

 

 

2. 해외 주식 : 최종 결정한 키움증권은 2020.12.31까지 계좌 개설한 고객 대상으로 1년간 해외주식 거래 수수료 0.1%로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보통 수수료가 0.25% 내외인 것을 감안하면 아주 좋은 혜택이라할 수 있다. 또한, 2020.06.30까지 40$를 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어서 계좌 개설과 동시에 40$를 받아 바로 해외 주식 투자를 경험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계좌 개설 어플과 해외 주식이 가능한 영웅문S 글로벌 어플 2개를 받아야한다.

다만, 키움 증권은 나무와 다르게 "키움증권 계좌개설" 어플을 받아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고 주식 거래가 가능한 MTS는 "영웅문S 글로벌" 어플을 받아서 가능하다. 계좌개설 어플은 개설 후 삭제해도 무방하다. 근데 주식 어플 이름이 좀 특이하다. 영웅문??? 주식과 영웅문이 무슨 연관이 있는걸까? 학창 시절 친구들이 읽던 무협 소설 이름 같다..

 

아무튼, 나는 "나무"와 "영웅문"을 통해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에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한지 1달 가량되었는데 아직은 순항 중이다. 어디에 어떤 종목을 투자 했는지도 앞으로 정리해가며 포트폴리오를 정리하고 많은 정보를 업로드해야지..

 

연금 저축 펀드는 또 다른 곳에서 계좌를 개설하고 투자를 해보고 있는데 아직은 여러가지를 경험하고 있는 상태이기도 하고 특히, 연금 저축에 대해 사람들이 오해하는 내용도 많다 보니 나중에 별도로 정리를 해야겠다.